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몽골 군대가 강력했던 이유 2차세계대전 때도 쓰인 수보타이 몽골군 전략?


세계를 휘어잡았던 몽골군의 저력. 과연 그들은 어떻게 그렇게 강력하게 전세계의 영토를 침략하고 휘하에 둘 수 있었던 것일까?

 

2차세계대전 때도 쓰인 수보타이 몽골군 전략?

 


1. 말들의 활용

기병 한명당 7~8마리의 말을 소유했고 하루 탄말은 3~4일 쉬게 했다고 한다. 빠른 기동성과 긴 거리를 빨리 이동 할수  있는 이동수단이 바로 몽고군의 세계 침략 성공 이유중 하나였다. 

2. 단궁의 이용

여러 사람들이 생각하되 활은 근접전에 취약할것 같지만 당시 몽골군 활은 가볍고 강한 단궁으로 싸웠고 빠르게 말을 타고 달려오는 몽고군의 활세례를 기껏 칼로 막을수 없었다고 한다.

3. 선회 전술 작전을 이용

 

물론 아무리 빠른 속도로 치고 빠지는  몽골군 보병도 무리가 있었을것이다. 활을 재장전 하는 시간도 걸릴테고 치고 빠지다 죽을수도 있었기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취약점을 보충한 작전을 만드는게 바로 선회공격이다. 각 중대는 한번의 공세에 20명 정도를 내보내어 한 번 공격할때 마다 여러발을 화살을 쏜후 가장 마지막 대열 뒤로 뒤로 돌아간다.

이렇게 반복해 공격하는 전술이 선회공격이다. 기병 한명이 여러말을 바꿔타기 때문에 속도가 전혀줄지 안고 공격할수 있었고  약이 오른 적이 추격하면 ' 파르티안샷 ' ( 거꾸로 앉아 활쏘기) 로 저격했다고 한다.

4. 천호백호제

한 부대를 10명단위의 군사로 편성 당시 몽골 전체에는 천호가 95개가 있었다고한다. 당시 혁신적인 부대편성때문에 12~14세기는 몽골의 시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  수송병력의 문제를 해결.

 20세기 에서도 군대에 보급이 떨어지거나 늦어지면 병사들의 사기는 없어지고 당장 먹을것과 보급품이 없어진 군대는 오합지졸 되고 말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당시 몽골군은 포 만드는 기술이 발전했다고 한다 ( 여기서 포는 육포같은것을 말함) 돼지 오줌보를 말려 주머니로 쓰는데 겨울에 소고기를 해체하여 영하의 날씨에 냉동건조 시키고 그렇게 하여 돼지 오줌보 주머니에 들어가는 포의 양이 소 1마리 양이었다고 한다. 병사한명당 주머니를 10개씩 들고 다녀 원정때마다 사용했다고 하니 가히 수송병력의 문제 해결이 쉽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