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스트레이트는 가장 흔한 방법으로 위스키를 마시는 방법이다. 보편적인 방법으로 스트레이트 또는 니트라고 표현한다.
위스키스트레이트 어떻해 먹어야 가장 맛잇을까? 아로마향이 열리는 시간
초보자의 경우 스트레이트로 마시다보면 높은 알코올 도수로 인하여 혀가 무뎌져 맛을 캐치하는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1. 위스키 특징
위스키병의 원액 그대로를 마시는 방법으로 위스키 특유의 휘발성 알코올향에 의하여 아로마를 느끼기 초반에 힘들다.
하지만, 일정시간이 지나 향이 열린 후 원액 그대로의 참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물과 1대 1 비율로 섞어 마신다면?
위스키를 온더락으로 가장 맛있게 마시려면 어떻해 해야 할까? (보기)
위스키마다 아로마향에 각 향이 나오는 시간은 저마다 제각기이지만 물을 1대1비율로 섞거나 1온스(30ml)에 2~3방울의 물을 첨가하여 순간적으로 아로마가 열릴 수 있게 하고 맛 또한 혀에서 캐치하기 한결 수월해진다.
3. 위스키잔
위스키를 처음 즐기는 사람이라면 높은 도수와 향 때문에 힘들 수 있으므로 물을 타마시길 적극 권장한다.
잔은 일반 양주잔 즉 스트레이트 잔보다. 여건이 된다면 위스키전용잔을 사용하길 바라며 없을경우 브랜디 잔 또는 작은 와인잔을 대용하는 것이 좋다.
혀는 인체의 감각 중 코와 더불어 민감한 기관 중 하나 이지만 그만큼 약한 기관이라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너무 차거나 따뜻하면 그 맛이 다르게 느껴진다.
그래서 물을 섞을때도 가급적 평온도의 미지근한 물을 섞고 온더락으로 마시는건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