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군대면제 질병인 크론병 궤양성대장염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증상, 완치


크론병이나 궤양성대장염은 자가면역질환이기때문에 난치병으로 본다. 완치가 힘든 질병으로 불치병으로 봐도 무방할듯하다.

군대면제 질병인 크론병 궤양성대장염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증상, 완치


특히나 이 질병들이 심하면 군면제도 가능하다고 한다.

 


1. 원인

크론병은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을까? (확인)


잦은 음주 1주일에 3일 이상과 함께 담배를 피는 등에 몸에 좋지 않은 습관들이 있다면 크론병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생겼다는 사례도 흔하게 발견되고 있다.

 

2. 증상

대장암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확인)


이 질병의 증상은 잦은 설사, 점액변, 하혈, 즉 피똥을 싸는데 배가 매우 심하게 아프다고 한다. 변에 피가 묻어나오는 환자들은 치질 치루로 인한 혈변일 수도 있겠지만 크론병이나 궤양성대장염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간과하지말고 내시경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추가로 궤양성대장염은 난치병으로 분류되기때문에 의료보험공단에서 산정특례가 가능하다고 한다. 의료보험은 쉽게 말하면 병원비에 20~50퍼센트를 본인이 부담하고 (비급여 제외) 나머지를 공단에서 부담하는데 산정특례적용환자는  자부담 10퍼센트이다. 외래진료, 검사, 입원등 비급여 제외 무조건 10퍼센트.

 


3. 완치가능여부

 

원래는 서양인들에게 발생이 많은데 서구화된 식습관에 따라 아시아 국가나 개발도상국에도 발병률이 증가되고 있다고 한다.

궤양성 대장염은 직장에서  대장 중간정도 까지 발병하고 크론병은 소장부터 광범위하게 발병한다. 궤양성 대장염은 정확한 발병원인을 모르고 명확한 치료 방법이 없다.

 1단계 5-ASA라는 메살라진을 먹고 효과가 없으면 2단계 스테로이드를 복용.

 그래도 효과 없으면 대장을 잘라내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염증과 궤양이 더 퍼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