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세계의 요리를 평가할 때 맛이 없는 요리로 대표되는 나라가 있다. 바로 영국이다. 영국요리는 왜 맛이 없다고 사람들이 생각을 하고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영국요리는 왜 최악일까? 이건 몰랐을 재밌는 사실들
사람들은 영국요리를 평할 때 다음과 같이 우스갯소리로 말하곤 했었다. "대영제국은 전 세계에 여러 가지 먹을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단지 조리 전(Before cooking)으로 말이죠" by 윈스턴 처칠 영국의 수상이 셀프디스를 한 셈인데 이것만해도 자타공인 영국의 음식은 고평가 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영국음식이 맛이 없게된 배경은?
영국 음식 중 가장 맛이 없는 요리는 무엇일까?(확인)
일단 어쩌다 영국 요리가 괴식의 대명사가 되었는지 그 배경부터 알아본다. 그 배경에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있다.
첫번째 이유는, 원래 척박한 섬의 토질인 점을 들 수가 있겠다. 우리가 아는 영국과 스코틀랜드 등이 자리한 브리튼 섬은 바로 옆 바다 건너 유럽과 다르게 비옥하지 않다. 그래서 풍부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요리문화가 발달한 옆나라 프랑스와는 달리 그 재료의 다양성이 제한적이었던 지리학적인 이유를 들수가 있다.
두번째 이유는, 산업혁명이다. 산업혁명은 영국을 중심으로 시작이 되었었고 이 엄청난 붐 때문에 많은 농민들이 대도시로 이주해 공장 근로자로의 삶을 택했고, 아직 식자재를 신선하게 먼 시골에서 이송해올 수 있는 인프라가 없어서 소금에 절인 고기나 장기 보관이 가능한 식품으로 식단을 꾸려야 했던 것이다.
게다가 너무 피곤한 공장 생활이나 타지 생활의 시름을 잊기 위해 술을 먹느니 맥주나 진을 사서 마시는 문화가 횡행했다고 한다. 얼마나 술을 많이 먹었으면 산업혁명 당시 1800년대 초반 당시 맨체스터나 리버풀 같은 공업도시 노동자의 평균 수명이 20세가 안되었다고 한다.
세번째 이유는, 금욕적인 교육과 종교관을 들 수 있다. 청교도의 영향으로 영국은 오래전부터 금욕적이고 사치를 금하는 교육 및 생활 방식이 퍼져있었기 때문이다.
2. 엄격한 문화 속에 배척되어 갔던 요리 문화
로스트비프도 영국요리? 영국요리 종류엔 무엇이 있을까?
위와 같은 다양한 이유때문에 호화로운 요리는 당연히 배척이 되는 문화가 만들어졌다. 이후 이어진 빅토리아 시대엔 감리교를 창시한 존 웨슬리가 이러한 금욕주의를 한층 강화해서 '아이들에겐 허기짐을 채울 정도의 음식 1가지만 주고, 간식을 찾으면 매질을 해야 한다'라는 교리를 퍼지게 했고 아이들의 영양실조가 속출했다고 한다.
이런 극단적인 훈육법이 사라진 현대사회에도 그러한 생활 습관이 이어지면서 음식이 단촐해졌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현재에도 이러한 금욕적이고 엄격한 사회관이 남아 있어서, 요리사는 서민에게는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고 한다는 소리도 있다.
3. 특유의 대영제국 문화
네 번째 이유는, 2차 대전이다. 당연히 전쟁을 겪으며 식자재가 제한되다 맛이 없는 음식이 공급이 되었다. 여기에 영국 특유의 자만심과 과거 화려했던 대영제국의 역사에 대한 향수가 더해져서, 쓰레기 요리를 먹으면서도 "햐, 옛날 생각나네" 하면서 자기만족을 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