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엔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있다. 잘 알려진 주식, 채권부터 금융파생상품인 선물과 옵션 등 투자하는 방법은 금융에 대한 지식에 정비례 하면서 함께 발전해 왔다. 옵션이란 무엇일까? 또한, 옵션종류인 콜옵션과 풋옵션이란 어떤 의미인 것일까?
옵션뜻 종류 쉽게 정리 콜옵션, 풋옵션이란? 금융파생상품
1. 옵션이란?
옵션으로 200배 초대박을 친 사람은 누가 있을까?(확인)
옵션은 금융파생상품인 선물과 비슷하다. 선물은 미래의 가치를 먼저 사는 것인데 (먼저선/물건물)로 뜻이 이루어진다. 옵션도 비슷한데 차이점이 있다.
선물은 내가 권리를 사면 무조건 그것이 나에게 이행되는 반면에 옵션은 미래에 그 가격에 사거나 팔수있는 권리를 주고받을 수 있다. 즉, 내가 미래에 주식이 오를 것 같아서 고정된 가격에 미리 샀는데 선물인 경우엔 무조건 그 가격대로 미래에 사야하는 것이지만 옵션은 그 권리만 산 것으로 내가 다른 사람에게 팔 수가 있다.
2. 그래도 어렵다. 옵션 다시 한번 예시
쉽게 일상생활에서 예를 들어본다. 철수가 3년 뒤 천만원에 자동차를 살 수 있는 선물계약을 했는데, 3년 뒤에 실제 자동차 가격이 500만원이 됐다면 철수는 어쩔 수 없이 눈물을 머금고 500만원의 손해를 감안하면서 선물계약을 이행해야 한다.
하지만, 옵션계약을 했다면 옵션은 단순히 권리이기 떄문에 3년 뒤에 천만원 아래라면 권리행사를 포기할수가 있다. 떄문에 손실은 0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모든 사람들이 옵션을 하면 부자가 될 수가 있지 않을까? 그렇지 않다. 옵션엔 2가지 단점이 있다.
3. 옵션으로 돈을 벌기 힘든 2가지 이유
첫번째는 옵션을 사서 수익이 날 확률이 상당히 적다는 것이다. 예시를 보면 단순하기 때문에 홀짝인 것처럼 여겨지지만 사실상 옵션은 이름에서 알 수 있다 싶이 그 경우의 가짓수가 굉장히 많다.
두번째는 옵션을 살 때 파는사람한테 프리미엄을 지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파트도 오를 것 같으면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샀다가 매도세를 맞아서 본전도 못거지는 경우가 있다. 옵션도 마찬가지이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옵션매수자는 수익 확율이 적고 프리미엄만 지급하고 끝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볼 수 있다.
4. 옵션의 종류 콜옵션과 풋옵션
옵션은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다. 또한 이런 각 옵션들을 매수할 수도 있고 매도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콜옵션매수, 콜옵션매도, 풋옵션매수, 풋옵션매도 총 네개로 구분이 지어진다. 쉽게 구분지면 콜 = 사는권리 / 풋 = 파는권리
콜옵션매수는 미리정한 가격에 미래에 살수있는 권리이다. 미래에 살수있는 권리이기 때문에 가격이 무한정 오르면 이익도 맞춰서 오른다. 미래에 1천원으로 사기로 했는데 미래에 주식이 1백만원이 되었다고 해도 나는 1천원에 살 수 있는 것이다.
풋옵션도 콜옵션이랑 같은데 단지 미래 가격에 팔수있는 권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