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만 마시면 살찌지 않는다. 소주는 칼로리가 없어서 마셔도 괜찮다는 말이 있다. 과연 정말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요다. 모든 알코올을 가진 술에는 칼로리가 저마다 다 있다. 그렇다면 왜 도대체 소주는 0칼로리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것일까?
소주는 0칼로리? 정말로 소주만 먹으면 살이 찌지 않을까?
1. 소주 칼로리
밥한공기는 몇 칼로리일까?(확인)
소주는 0칼로리가 아니다. 소주는 1병에 약 400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모든 술에는 칼로리가 있다. 그런데 왜 소주는 0칼로리라고 이야기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영어 지식에서 온 잘못된 오류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소주의 칼로리를 empty calories라고 부른다. 이것은 칼로리가 0이라는 것이 아닌 기본적으로 음식을 이루고 있는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이 empty, 즉 없다라는 것을 직역으로 가져다 쓰다가 생겨 사람들이 생각하게 된 것이다. 소주는 칼로리가 있으며 밥한공기에 비해 적지 않다.
2. 맥주칼로리
소주와 함께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술 맥주도 빼 놓을 수 없다. 맥주는 밀이나 보리 등에 발효를 통해서 만드는 곡물주이기 때문에 모두들 칼로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맥주도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종류가 있는만큼 그 칼로리도 다양하다.
하지만 소주와는 다르게 맥주 안에는 영양소가 있다. 즉 영어로 말할 때 empty calories가 아니다. 하지만 어떤 술이건간에 과음하면 몸에 안 좋은 것은 마찬가지이므로 적당한 선에서 먹는 방법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