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양적완화 후 금리인상 몇년 진행될까? 주식과 부동산


양적완화는 침체된 시장에 새로운 자금의 흐름을 만들어 시장에 활기를 띄게 해주는 경제정책이다. 최근엔 코로나로 인해 세계경제가 얼어붙을 때 미국은 양적완화정책을 펼쳐서 돈이 돌게 했다. 금리인상은 몇년이나 진행되는 것일까?

 

미국양적완화 이후 금리인상은 몇년이나 걸쳐 진행될까?

 

.미국 연준 파월의장

 

1. 양적완화의 효과의 요약

코로나 이후 가장 많이 오른 한국주식은?(확인)

 

일단 양적완화 이후의 과정을 보기 위해선 간단하게 양적완화가 이루어짐으로써 발생한 효과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1. 유동성 공급으로 은행, 기업들이 망해가는 것을 완화해준다.
2. 떨어진 주가와 주택가격을 올려주어서 소비지출 확대에 도움을 준다.
3. 전체적인 경제회복에 기여

 

2. 양적완화 종료 과정

경기침체가 지속될 때 아파트 팔아야할까?(확인)


시장에 많은 돈을 푼만큼 뒷수습은 중요하다. 그리고 양적완화 정책에 뒷수습은 정말 수만가지 방법이 있다. 현재 금리인상하는 것도 그 방법 중에 하나이다.

 

그냥 단순히 금리인상하고 연준이 양적완화로 사들인 채권을 매각해서 해결하는게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즉, 안전빵이다. 연준이 양적완화로 매입한 채권을 채권시장에 팔아 돈을 받고 나가는것으로 다시 유동성(돈) 회수하는 것.

그리고 갑자기 급격하게 채권매각을 하면 금융과 세계경제가 휘청거릴 수도 있기 때문에 완만하게 진행된다. 넉넉잡고 한 5년 동안 천천히 긴축을 해야할 것으로 보면 된다.

3. 양적완화 종료가 된 이후의 영향

 

일단 금리인상을 시작하면 미국이 중심인 만큼 대부분에 돈이 미국으로 몰리게 될 것이다. 미국으로 돈이 몰리게 되면 자연스럽게 미국에 달러 파워는 강해지고 되고 환율은 미국이 강세를 보이게 된다. 이렇게 되면 해외 원자재를 수입해서 쓰는 우리나라는 힘들어 질 수 밖에 없게된다.

 

더군다나 개발도상국이나 신흥국에 경우 외환보유고가 바닥이 나서 당장에 경제위기가 나올지도 모른다. 우리나라는 양적완화 기간에만 약 120조 정도의 외국의 투자자본이 유입되었다고 한다. 또한, 현재 주식과 같은 시장이 연일 내려가는 것을 보면 역시나 금리인상에 대한 두려움이 큰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