엥겔지수는 내가 소비하는 지출 중에서 식료품이 차지하는 비중이다. 즉, 이번 한달에 먹는데 쓴 돈은 얼마인가라는 뜻을 가진다. 그렇다면 700억 대저택에 사는 빌게이츠는 엥겔지수가 높을까 적을까? 현재 한국에 엥겔지수는 또한 얼마나 되는지 알아본다.
엥겔지수란 뜻 쉽게정리 빌게이츠 엥겔지수가 높을까? 한국엥겔지수
1. 엥겔지수란
우리나라 저소득층 기준은 무엇일까?(확인)
엥겔지수는 엥겔이란 독일의 학자가 만들어낸 지수이다. 그렇다면 왜 만들었을까?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에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만들었고 여기서 소득에 차이가 있을수록 즉, 돈을 못 벌수록 먹는데 상대적으로 많이 쓰게 된다는 것이 연구결과 나왔다.
왜 저소득층은 그럼 밥 먹는데 돈을 많이 쓰는 것일까? 인간에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자고 먹고 싸는 것이다. 이 3대 욕구는 생존에 직결되는 욕구이다. 저소득층은 상대적으로 1차적인 욕구에 반응하고 이는 곧 가계 소비 중 먹는것에 대한 지출이 높은 것으로 나온 것이다.
2. 빌게이츠 엥겔지수는?
빌게이츠가 사는 700억 대저택은?(확인)
사실 고소득으로 가게되면 될 수록 상대적으로 먹는것에 대한 지출이 줄어든다. 먹는 것보다 자신에 대한 투자나 여행에 대한 라이프스타일 전반적인 지출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이다.
선진국으로 분리되는 엥겔지수 수치는 0.3이다. 0.3 아래로 내려갈 수록 선진국인데 한국은 이와 반대이다. 현재 한국은 10위의 경제대국이지만 여타 다른 국가와 다르게 엥겔지수는 21년 기준 13%로 10%대이다. 이는, 한국이 엥겔지수완 다르게 먹는산업이 타국가에 비해 굉장히 발달해 있단 것을 시사하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