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베노믹스 이유 쉽게 정리 일본판 양적완화 이후 일본의 빚은 얼마일까?


아베노믹스는 어떤 이유에서 진행되었고 현재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일본판 양적완화 정책인 아베노믹스는 일본 내 얼어붙은 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아베 총리에 경제 정책 중 하나였다. 아베노믹스 정책 상황과 이유 그리고 결과에 대해서 알아본다.

 

아베노믹스 쉽게 정리 일본판 양적완화 이후 일본의 빚은 얼마일까?

 

 

1. 아베노믹스 이전에 일본에 경제상황은?

버블 시절 일본인들 월급은 얼마일까?(확인)

 

일본은 버블경제는 정말 대단했다. 말로는 끄덕일 수 있지만 부동산 최고점이 저점대비 355%상승했다. 주식 시장은 더 심했는데 약 500% 상승했다. 하지만 상승이 있다면 그 이후 폭락도 있는 법이다.

 

올라갈대로 올라간 일본은 미국 엔고 정책에 의해서 수출업에 막대한 타격과 함께 경제 상황이 휘청이게 된다. 

 

2. 폭발적인 성장에 이후  부작용

일본이 현재 가진 빚은 얼마일까?(확인)

 

이러한 복합적인 경제 상황으로 일본은 지난 20년간 성장이 지지부진하게 되었다. 폭락을 경험한 일본인들이었기에 자산 투자는 쉽지 않았고 오로지 저축, 저축 일변도로 변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저축은 경제 성장을 더디게 만들었다. 

 

이것이 소위 일본 경제사에서 말하는 잃어버린 20년이다. 어떻게 보면 20년을 미리 땡겨 썻다고 보는 것도 맞겠지만. 장기침체의 늪에 빠진 일본 경제를 살릴려고 일본정부가 재정정책, 통화정책 별짓을 다했는데  다 실패하고 빚만 잔뜩 지게 되었다. 

3. 아베노믹스를 추진하는 이유

 

20년간 재정정책, 통화정책 다 실패하다보니 다른 수를 쓴게 바로 양적완화이다. 상대적으로 보수적이었던 일본정부 정책상에서 양적완화는 비전통적 통화정책이었다. 

 

아베노믹스의 목표는 크게 2가지인데 1번은 물가상승으로 디플레이션 탈출이고 2번은 환율조작으로 수출확대에서 경제회복시키는 것이었다. 제조 수출업에서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일본이었기에 시도해 볼 수 있는 전략이다. 

 

아무튼간에 돈을 엄청나게 풀어서 물가상승을 주고 상대적으로 엔화를 절하시켜 수출에 활력을 꾀한다는 것이 아베노믹스에 간단한 정책이었다. 

 

4. 아베노믹스의 현재 결과

 

일본의 양적완화가 정확히 얼마나 되는 금액인지 모르겠지만 최대치가  270조엔 (2700조원)쯤이라고 한다. 옆나라지만 역시 일본은 엄청난 경제대국이란 말이 양적완화 금액만 봐도 떡하니 입이 벌어진다. 

그리고 엔저로 수출을 늘리는게 아베노믹스의 핵심이었는데 수출 증가율이 좋지 않았다. 당시, 세계무역 상황이 신통치 않아서 환율조작해도 성과를 보기 힘들었고 도요타 자동차는 잘나가는데, 전자제품은 휘청였다. 단순히 수출을 위해선 기술이 뒤따라 주어야 했었는데 후발 주자들에게 많이 뒤처진 상황이다. 

하지만,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디플레이션 탈출은  충분히 한 것 같은데 문제는 가계의 소비가 낮아져서 궁극적 목표인 내수진작은 아니다. 

결과만 말하자면 엔고해소, 주가급등, 물가상승은 했는데 기업 인금인상 설비투자 확대 소비회복은  아직 조금 이르다고 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