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거근강화운동 플란체 복서 근육으로 유명한 복싱근육


전거근은 복서근육으로도 불리며 복싱선수들에게 두드러지게 발달하는 근육이다. 대흉근이 작은 복서는 많아도 전거근이 발달하지 않은 복서는 없다. 그 이유는 전거근이란 팔을 앞으로 뻗을때 수축하는 근육이기 때문이다. 또한, 전거근 강화운동 플란체를 알아본다.

전거근강화운동 플란체 복서 근육으로 유명한 복싱근육

 

플란체


1. 전거근이란?

전거근은 구체적으로 어디에 있는 부위일까?(확인)

 

하지만, 전거근강화는 그냥 팔만 뻗을때 수축하지 않는다. 등뼈 (견갑골)을 벌리듯 앞쪽으로 밀어주면서 어께가 앞쪽으로 빠지는 동작과 함께 팔을 뻗을때  강하게 수축한다. 즉, 잽모션을 생각하면 상상하기 쉽겠다. 

이러한 근육에 위치적인 특징 때문에 팔 뻗는 힘을 최대로 쓸수 있게 해주는 동작으로 복서나 투수에겐 꼭 발달되어야만 하는 근육이라고 볼 수 있다.

복싱 선수들이 펀치를 칠 때 어께가 앞으로 푹 빠지면서 등뼈가 벌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전거근이 강할 수록 강한 펀치를 가질 수 있다. 그렇다면 전거근이 발달할 수 있게 하는 최고의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

2. 전거근 강화운동은?

전거근 발달 탑 턱플란체 자세는?(확인)

 

전거근을 수축하기 위해서는 보통 턱걸이를 하거나, 바벨로우 같은 당기는 운동을 할때 저런 자세를 하면 좋다. 전거근을 수축시키면 저 상태에서 견갑골이 벌어지고 어께가 앞으로 빠지게 된다.

 

이러한 자세들을 모두 전문용어로는 할로우 자세라고 하며 전거근을 수축시키는 자세라고 이해하면 된다. 특히나 이 중에서 가장 전거근을 발달하기가 좋은 자세는 바로 기계체조 선수들이 하는 플란체 자세로 버티기이다. 

 

플란체 중에서도 턱 플란체 자세는 플란체 기초 동작인데  이동작만 해도 전거근이 엄청나게 발달한다. 이러한 플란체 운동을 하면 최종적으로 풀플란체 동작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는 전거근이 정말 이상적으로 잘 발달이 되었다는 증명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