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요타와 혼다 일본 자동차계에 영원한 라이벌? 공대 출신이 만든 혼다자동차


일본 자동차에 투톱 혼다와 토요타 자동차, 글로벌계에서는 확실히 토요타 자동차가 압승일지 몰라도 이 둘에 라이벌 구도는 꽤 오래 되었다. 언뜻 보기에 두 일본자동차의 거물들은 비슷할 것 같다고 생각하겠지만 이 둘의 성격은 너무나도 명확하게 다르다.

토요타와 혼다 일본 자동차계에 영원한 라이벌? 공대 출신이 만든 혼다자동차

 


1. 기술의 혼다, 마케팅에 토요타 자동차


미국에서 현대 자동차 판매 현재 순위는?(확인)

일반적으로 토요타는 광고를 할 때 이색적인 눈길을 잡아 끄는 광고를 제작을 한다. 하지만, 혼다의 경우 자동차 본연에 기술에 집착해 광고를 제작한다. 즉, 마케팅의 토요타와 기술의 혼다라고 볼 수 있겠다.

또한, 재밌는 것은 이러한 차이는 경영진에서부터도 차이가 난다. 상경계열에 문과생들이 주를 이루는 도요타엔 잘 팔릴 것 같은 차를 만들지만 창업자부터 공대 출신에 엔지니어들이 포진한 전문경영인 체제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믿고 살 수 있는 차를 만드는 혼다.

사실 혼다 내부에서도 판매 1등보다는 좋은 품질의 차를 적당한 가격에 파는것이 목표로 내세우고 있고 디자인보다는 품질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서 간혹 디자인이 별로인 차를 내기도 한다. 

 

2. 두 회사의 차이

혼다 자동차 글로벌 판매순위(확인)

 

토요타는 하이브리드 등 어떠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받아 들여서 개발을 하고 있다. 부족한 부분은 경쟁사라도 협력하면서 시장에서 살아남으려고 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하지만 이런 부분에서 전형적인 일본회사 면모를 보여주는게 혼다이다. 장인정신인지 모르겠지만 타 회사와는 일절 교류없이 기술 자체개발만을 외치하면서 외길을 걸어가고 있다.

 

그때문에 혼다는 디젤분야에서는 타 글로벌회사들에 상당히 뒤쳐지는 부분을 보여주고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혼다 자동차는 그 판매량에 있어 결코 적지 않은 모습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