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류란 모래사장에서 바다쪽으로 흐르는 해류이다. 즉, 휩쓸리면 바다쪽으로 쓸려 내려가버리는 무서운 해류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이지 않은 이안류는 그 폭이 좁고 물살이 매우 빠른 것이 특징이다. 이안류는 왜 발생하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이안류란 엄청난 속도의 해류인 이안류 대처법은?
1. 이안류
이안류는 대체적으로 완만한 경사와 넓은 면적을 가진 해변에서 주로 발생한다. 주로 모래톱이 해변에 있으면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해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가 대부분이 이안류로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바다로 쓸려간다면 조심해야 겠다.
이안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큰 파도가 해변으로 밀려 왔을 때 다시 바다로 돌아가면서 중간에 물길이 생기게 되고 바다쪽으로 급속히 밀려 나가는 해류가 발생하는데 이게 이안류라고 한다. 엄청난 물살과 빠르기로 수영을 잘해도 속수무책이다.
해운대에서 발생한 이안류는 200명 정도가 떠내려간적도 있다고 한다.
2. 이안류 대처법
일반적으로 해류가 심할때 구조요원들이 깃발을 쳐두는데 그 깃발 사이에서 수영을 해야 안전하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일단은 안전범위 밖으로 조심해야 한다.
이안류는 또한 빠르다. 올림픽 수영선수가 와도 맞닥들여서 빠져 나올 수 없을만큼 빠른 해류이다. 아무리 해변쪽으로 수영을 해도 결국엔 해류를 따라 바다쪽으로 떠내려 갈 것이다. 크지 않은 이안류라면 해변쪽이 아닌 가로로 수영을 해서 빠져나와야 한다.
수영을 아무리 잘해도 바다의 힘 앞에선 장사가 없는 것을 알고 항상 조심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