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이란 무엇일까? 인슐린은 몸 속에 당이 많이 들어오면 당을 글리코겐으로 바꿔주는 단백질이다. 췌장에서 만들어지며 몸의 항상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물질인 인슐린. 인슐린이 없다면 당뇨가 걸리게 되는데 당뇨 초기 증상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인슐린이란 당뇨를 막아주는 역활과 기능 췌장,항상성
1. 인슐린이란?
인슐린은 그 구조가 복잡하게 생겼다. 그 이유는 인슐린이 단백질이기 때문이다. 모든 단백질에 생김새는 복잡하게 생겼다. 각설하고, 인슐린은 몸에서 아주 중요한 단백질 중에 하나이다.
인슐린이 없거나 부족하면 생체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상태에 들어간다. 인슐린의 가장 주된 기능은 내 몸안에 있는 당의 농도를 낮춰주는 동시에 몸속에서 오래 두고두고 쓸수있는 에너지 글리코젠으로 당을 바꾸는 것이다.
일단, 이 단백질을 이해하기전에 알아야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우리의 몸이 매우 복잡하다는 것이다.
2. 인슐린의 역활
우리의 몸은 매우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고 조화를 이루고 있다. 조화가 깨지면 몸 속 안에서 무수히 일어나고 있는 생화학 생체적인 많은 반응들이 영향을 받게 된다. 그래서 신체는 그 원래의 조화를 다시 만들어내려고 모든 행동을 한다.
이 조화를 지키려는 움직임은 항상성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서, 몹시 추운 겨울에 맨몸으로 나간다면 우리의 몸은 몸 속에 있는 당을 모조리 태워서 온도 조절을 하려고 갖은 노력을 다할 것이다. 이것이 항상성이며, 인슐린도 이러한 항상성을 위해 있는 단백질이다.
인슐린은 만약에 갑자기 너무높은 당이 몸속안에서 돌아다니게 된다면 몸 속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작용한다.
3. 인슐린은 어디서 만들어지는가?
인슐린은 췌장에있는 β-cell 에서 만들어진다. 그러고 만들어져서 다른 단백질 글루카곤이랑 소마토스타틴이랑 같이 쓰여서 혈액속에 돌아다니는 당의 농도를 평상시에 농도를 맞춘다.
예를 들어 아침에 밥을 2공기를 먹었다. 이것이 소화가 되면 탄수화물은 당이기 때문에 혈액속으로 흘러들어가게 된다. 평소 먹던 밥 1공기보다 2공기를 먹게 되면 인슐린은 활동하기 시작한다. 당들을 글리코젠으로 바꿔서 당의 농도를 낮추고 글루카곤이랑 소마토스타틴은 인슐린이 너무 쓸데없이 당이 많이떨어지는 참사를 막아준다.
4. 인슐린이 없다면 직결되는 질병은 무엇일까?
인슐린이 없다면 당뇨병에 걸린다. 당뇨병은 내 몸이 인슐린을 인식을못하거나 부족할때 당뇨병이 일어나게 된다. 당뇨병에는 종류가 두가지가 있다.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의 차이는 무엇일까?(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