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여우는 북미대륙에 서식하는 개과 동물 중 가장 작은 동물이다. 그 크기는 크더라도 45~63cm까지밖에 자라지 않는 정말 작은 여우이다. 즉, 귀엽다.
아일랜드여우 가장 작은 여우 멸종위기종으로 보호 받는 동물
이 작은 여우들은 미국 캘리포니아 인근의 섬에서만 서식을 하고 대륙에선 살지 않는다.
1. 아일랜드여우 특징
대략 1만년 전 쯤에 대륙에 살던 회색여우들로부터 분리된 이 종은 작은 섬에 적응하기 위해 조상들보다 작은 몸으로 진화해 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아일랜드여우들은 여우 답게 매우 적응력이 뛰어난 동물이라고 한다. 열대우림은 물론 초원, 관목림까지 캘리포니아 주변 섬들의 모든 지형에서 번성하고 있다.
아일랜드여우들은 잡식동물로 나무열매, 곤충, 새, 알, 쥐 등 섬에서 구할 수 있는 먹이는 모두 먹으며 이 종은 야행성 동물로 주로 새벽이나 저녁에 먹이를 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멸종위기종
또 다른 멸종위기종 태평양몽크바다표범은 어떤 동물일까? (확인)
아일랜드여우들은 사람들이 키우기 매우 쉬운 종으로도 유명하다고 한다. 처음에는 경계심을 보이더라도 조금만 잘해주면 금새 사람들과 친해지고 애교를 부린다고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이 종은 심각한 멸종위기에 놓인 종으로 미국 정부에 의해 철저히 보호받고 있기도 하다.
3. 아일랜드여우 개체수 감소 원인
아일랜드 여우들은 1990년대가 지나면서 개체수의 94%가 감소해 버렸는데 가장 큰 두 요인은 천적인 검독수리의 유입과 개홍역바이러스가 퍼져버렸기 때문이라고 한다.
원래 아일랜드 여우들의 서식지에는 검독수리가 서식하지 않았는데, 이 섬에 멧돼지들이 유입되면서 멧돼지들을 따라 검독수리가 섬에 서식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오랜 기간 천적을 만나보지 못한 검독수리들에 아일랜드여우들은 무력했고 검독수리들의 학살에 개체수가 줄어버렸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미국정부에 보호에 의해 조금씩 그 개체수를 회복하는 추세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