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허화평 5공 실세였던 그의 유년시절은 어땠을까?


전두환과 함께 12.12 군사 쿠데타의 주역이었던 허화평. 당시 군부정권에 수석비서관이었던 허화평의 고향은 경상남도 포항이다. 허삼수 그리고 허문도와 함께 트리오 허로 실질적인 군사정권에 중추를 담당했던 허화평에 유년시절은 어떤 느낌이었을까?

 

허화평 5공 실세였던 그의 유년시절은 어땠을까?

 

허화평

 

1. 유년시절

상당히 젊어 보이는 허화평 현재 모습과 나이(확인)

 

허화평은 경상남도 포항에서 태어났다. 포항에서 국민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두 졸업을 할만큼 포항 토박이다. 이후 육사에 입학을 하게 되는데 이 때 정권에 주요 인물들과 만나게 된다. 바로 허삼수이다. 허삼수가 앞에서 카리스마 있게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쉽이 있었다고 한다.

 

반면, 허화평은 논리정연한 언변과 인사이트로 참모와 같은 느낌이었다고 한다. 육사에서 그는 졸업 후 바로 임관하지 않고 육군대학교로 가서 조금 더 길게 공부를 하게 된다. 워낙에 머리가 좋았던 그였기 때문이다. 

 

2. 베트남전 파병 이후

역대급 사기사건 장영장 어음사건(보기)

 

이후 베트남 월남전에 파병되었다. 파병 이후 군사 쿠데타가 일어나면서 굵직한 행보들을 보였다. 현재의 두발자유화 그리고 희대의 어음 사기사건이라고 볼 수 있는 장영자 사기사건에 확실한 엄벌을 주장했다.

 

군사 쿠데타에 주역들은 사내 모임인 하나회의 구성원들이었는데 그 구성원들을 보면 모두 이름을 알고 있는 인물들이다. 허화평은 신군부 이후 전두환의 최측근으로서 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