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용공부

IMF 자동차 부도 사태? 대우자동차 쌍용차 인수와 몰락


1997년 IMF자동차부도 외환위기 속 불안한 경제는 직접적으로 국민을 타격했다. 비단, 일반 시민들뿐만 아니라 재벌들도 IMF 여파에서 예외는 아니었다. 그리고 당시 대한민국 4대 기업 중 하나인 대우도 IMF 경제 속에서 탈출구를 모색하고 있었다.

 

IMF 외환위기 속 대우자동차의 쌍용차 인수와 부도

 

IMF는 시대의 격변이었다


1. IMF 속 공격적인 인수합병 경영

IMF 당시 아파트 1채의 가격은 얼마?(확인)

그 당시 여타 대부분의 재벌 그룹들이 공격적인 기업 행보를 보였지만 대우는 유별나게 공격적이었다. 말마따나 대우그룹의 역사는 인수합병의 역사라고 봐도 다르지 않다.

잘나가는 대우그룹이었던만큼 그 당시 직장인들의 월급은 열심히 살며, 아파트를 충분히 살 수 있었다고 한다.

2. 공격적으로 인수합병하던 대우

IMF 공무원 월급은 얼마였을까?(확인)

부실기업들을 헐값에 사들여서 키우는 것이 대우그룹 회장 김우중의 스타일이였고, 그런만큼 독단적이고 공격적인 경영방식으로 유명한 사람이였다.

그리고 이것은 분명 대우그룹이 성장하는 가장 큰 동력원이자 힘이었다. 큰 규모의 기업이지만 빠른 실행력과 자원의 집중. 하지만, IMF 외환위기가 닥치니 그간의 경영방식, 말하자면 차입을 통한 확장경영이 치명적인 타격을 받게 된 것이다.

3. IMF 속 대우자동차의 행보와 결과

1990년 가장 선망 받던 차종은?(확인)

IMF 체제 속에서 얼마 지나지 않아 대우그룹이 쌍용자동차 인수를 발표했다. 대우로서는 쌍용차가 자랑하는 SUV 라인과 체어맨을 흡수하여 생산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쌍용차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쌍용차가 대우자동차에 편입되었을 무렵에 나온 자동차가 그 유명한 무쏘이다. 이 무쏘엔 대우 엠블럼이 붙어있다. 그러나 아무리 잠재력이 뛰어난 인물이라도 중요한 난관을 통과하고 극복해야 비로소 세간의 인정을 받는 법인데, 일단 벌크업에는 성공해서 LG와 삼성까지 추월하고 재계 서열 2위의 재벌이 되었지만 세계경영이라는 슬로건에 비해서 내실이 약한 편이였다.

4. 대우자동차 결과는?

현재 김우중 회장의 위치는?(확인)

IMF의 여파는 계속해서 진행이 되었었고 무리한 채무를 진 대우의 공격적인 경영방식은 결국 감당하기 힘든 리턴으로 돌아왔다. 무리하게 감행했었던 대우 자동차는 결국 시보레 자동차로 인수가 되었고 경차부터 모든 차종을 포함했던 대우자동차는 그렇게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